안녕하세요. 신용카드 전문 블로거 곧미남이 될 씽씽입니다.
오늘은 해외승인취소(이의신청) 방법과 구글 고객센터와 애플 고객센터 전화번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국내부정사용건에 대한 내용은 정리는 했으니, 참고하실 분은 밑에 링크 클릭부탁드립니다.
카드 부정사용 (신용카드 분실했는데 누가 사용했대요) 방법과 처벌 - 국내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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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현재 해외로 출국하는 분들이 국내로 들어오는 외국인보다 5배는 더 많은 만큼 해외로 여행을 많이 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 시 본인이 결제한 것 외에 부정사용으로 많은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말기에서 복제가 되어 사용될 수도 있고, 가맹점에서 추가로 결제를 하는 경우 등등이 많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 해외승인취소를 원해도 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해외승인취소가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외승인취소 방법과 이의신청 그리고 구글 고객센터와 애플 고객센터 전화번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본론
1. 해외승인취소
● 해외승인 취소 방법도 국내와 동일합니다. 첫 번째는 결제했던 가맹점에 직접 연락을 하시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마트 가서 결제하면 취소도 마트에서 하듯이 해외도 똑같습니다. 카드회사에 전화해서 취소해달라고 해도 방법 없습니다.
● 숙소(호텔, 에어비엔비 등) 결제는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문의하는 e-mail이 있습니다. 그 주소를 통해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 쇼핑몰 등 홈페이지를 통해서 결제를 하였다면 해당 홈페이지를 다시 접속해 보면 하단에 국내고객센터 전화번호 또는 해외 고객센터 전화번호가 있거나 또는 문의를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쪽으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 문제는 현지에서 가맹점에서 직접 결제된 금액들입니다. 연락도 어려워 결제한 금액을 취소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럴 때 만들어진 제도가 해외승인(거래) 이의신청 제도라는 것 입니다.
2. 해외승인(거래) 이의신청 제도
해외승인(거래) 이의신청 제도와 신청방법 필요서류 등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요즘에 앱 부정결제에 대해서도 많이들 문의를 주시는 것 같아서 그 내용도 포함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 해외승인(거래) 이의신청제도란?
● 해외에서 카드주가 미사용한 거래가 발생이 되거나, 거래물품 미수령, 취소 미반영, 이중청구 등으로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해외사용건에 대해서 카드회사에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
● 이의신청 시 조사를 통하여 고객에 의견이 타당할 경우 결제한 금액을 다시 돌려주게 됩니다.
2-2. 해외승인(거래) 이의신청 프로세스
● 카드회사에서 부정 매출건에 대해서 이의신청을 하게 되면 카드회사는 고객의 카드에 탑재된 해외브랜드(MASTERCARD와 VISA 등) 사로 조사를 의뢰합니다. 그리고 해외브랜드사에서 결제가 발생된 가맹점으로 조사를 하고 결과를 다시 카드회사에 통보를 합니다. 카드회사는 그 결과를 고객에게 통보를 하여 종결을 합니다.
● 카드 소유주 <-> 국내 카드회사 <-> 해외브랜드사(MASTRCARD, VISA, JCB 등) <-> 해외 가맹점
● 위 순으로 조사가 되기 때문에 카드 소유주가 결과를 받을 때까지 보통 2~3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2-3. 신청방법과 서류 그리고 주의사항
●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신청일입니다. 해당 거래가 발생이 되고 최대 120일 이내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국제브랜드사 규정으로 인하여 120일이 지나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부정사용 결제 건 발견 즉시 카드회사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규정은 보통 120일 기준이지만, 항공과 숙박 등 이용일로부터 계산을 하기 때문에 상세 문의는 카드 회사로 해주시는 게 맞습니다.
● 신청방법 : 각 카드회사 기준으로 따릅니다. 보통은 홈페이지/APP 또는 고객센터 그리고 은행권이면 영업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필요서류 :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이 사용 않은 건이라면 추가서류는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다만, 이중청구 또는 물건 미수령일 경우 거래했던 영수증과 가맹점에 문의했던 내용을 보통 필요로 합니다. 취소가 미접수된 거라면 취소했다는 영수증이 있으셔도 되고요. 중요공통 서류는 '영수증'입니다.
● 서류는 무조건 있어야 되는 건 아니지만, 결제했던 영수증과 내가 가맹점으로 취소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증거물(이메일, 게시판 문의 등)이 있다면 승소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가맹점 귀책으로 결정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증빙서류는 제출해 주세요.
3. 애플 고객센터 전화번호
● 애플에서 부정결제 건이라면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면 취소를 해줍니다.
● 애플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80-333-4000번입니다.
● 요즘 앱 부정결제가 많이 발생하여 취소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확인해 보면 그중 대부분은 자녀가 부모 몰래 결제한 건들이 되게 많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연락하기 전에 자녀에게 사용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연락을 하는 게 더 빠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4. 구글 고객센터 전화번호
● 현재 구글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없습니다. 코로나 전에는 유선으로 연락할 수 있는 고객센터를 운영을 하였지만 코로나 때 없애고 나서는 현재까지도 유선 고객센터를 따로 운영하지 않습니다.
● 구글플레이스 스토어 결제 건 취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플레이스토어 접속> 계정에서 '고객센터'> Google play환불하기 선택 후 매출건 선택하고 환불하면 됩니다.
● 구글 플레이 접속 후 우측 상단에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우측사진처럼 메뉴가 나올 것입니다. 거기에서 고객센터를 클릭을 합니다.
● 고객센터를 클릭을 하게 되면 다양한 문제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환불이면 환불요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내 계정에서 구글플레이로 결제되었건 결제 건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 중 부정결제 건에 대해서 선택 후 환불요청하기를 눌리시면 됩니다.
● 필요시 상담사에게 전화가 오기도 합니다. (저도 전화를 받고 유튜브 결제 건을 취소했던 기억이 납니다)
● 현재 우측 사진에는 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 건이 없기 때문에 '구매내역 없음'으로 표시 됩니다. 매출건이 있는 사람이라면 결제건이 확인되니 체크 후 환불 요청하시면 됩니다.
결론
해외수요가 많아지면서 카드 해외부정결제건도 많아집니다. 부정사용 결제건 발견 시 취소는 첫째는 결제되었던 가맹점으로 요청을 해야 되고, 둘째로 카드회사에 이의신청이라는 제도를 통해 이의제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드회사를 통한 이의제기 신청을 소요시간도 오래 걸리고 승소/패소 여부로 나뉘기 때문에 무조건적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요즘 앱결제 사용건도 많은데 위에 적어드렸던 내용을 토대로 취소 요청을 해주시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외승인취소(이의신청) 방법과 구글 고객센터와 애플 고객센터 전화번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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