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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식

부정사용 이의신청 (나도 모르는 카드결제 발생)

by 곧미남씽씽 2023. 7. 9.

안녕하세요.

신용카드 전문 블로거 곧미남 씽씽입니다.

​오늘은 부정사용 이의신청 (나도 모르는 카드결제 발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론

코로나 이후 언택트 생활이 더욱 활발해졌고, 카드사용 비대면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카드 사용량이 많아짐에 따라 카드 사고 비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카드사고가 발생이 되었을 때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이 내용은 들은 정리 해서 글을 적었는데 밑에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좀 더 상세하게 확인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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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먼저 카드사용이 국내/해외 사용에 따라서 절차가 달라집니다. 공통적으로는 사용된 가맹점에 내가 사용하지 않은 건에 대해서 정당하게 취소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비대면 결제가 많이 발생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특히,  가맹점 연락두절,  해외 승인건으로 연락이 어려움, 비밀번호 노출 등 취소요청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제도가 있다는 걸 숙지를 하셔야 안전하게 사고가 발생된 매출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해외거래

카드사마다 해외거래 이의신청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본인 미사용, 주문은 하였지만 물건을 미수령, 위변조, 이중청구, 취소미접수 등등 요즘 정말 나도 모르는 해외결제가 많이 발생이 됩니다. 나도 모르는 해외 결제가 발생이 되었을 때, 즉시 카드사로 연락하여 해외거래정지 및 부정사용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보통은 승인전표 매입 후 60일 전까지 이의신청을 해야 하니 발견즉시 이의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요즘 구글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본인이 모르는 결제가 많이 발생되죠? 알고 보면 대부분 자녀가 사용한 케이스가 많은데, 실제로 결제하지 않았다면 해당 안드로이드/앱스토어 고객센터로 연락하셔서 취소하시는 방법을 택하시는 게 가장 빠릅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는 PLAY스토어 앱에서 접속 후 계정> 고객센터> 환불하기 절차를 통해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코로나 전에는 고객센터 운영을 하였지만, 현재는 앱에서 문의만 받고 있습니다.)

애플 고객센터는 080-333-4000번으로 연락해 주시면 됩니다. 위 방법이 어렵다면 카드사를 통해 해외거래 이의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외거래 이의신청 시 소요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그 이유는 MATERCARD, VISA, JCB 등 사용하는 카드에 해외브랜드가 적혀있을 거예요. 카드사에서 위에 해외브랜드사 쪽으로 조사를 요청을 하고 브랜드사가 조사 후 다시 카드사로 결과를 통보합니다. 조사 후 타당하다면 승소를 하고 결제한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카드사가 직접 확인하지 않으니 소요기간이 2~3개월 정도 걸리는 점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2. 국내거래

국내거래 또한 부정사용 보상이라는 제도를 통해 본인 사용건이 아니라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몇 가지 사항에 대해 꼭 숙지해야 하니 꼭 참고하세요. 카드표준약관 40조에 따라 분실, 도난 등 카드사는 부정사용금액에 대해 보상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회원에게 일부 또는 전액부담하게 합니다.

1. 회원이 고의로 부정사용하는 경우

2. 회원이 카드에 서명하지 않은 경우

3. 회원이 비밀번호를 누설하는 경우

4. 카드를 타인(가족 등)에게 양보 또는 담보목적으로 제공

5. 회원의 과실로 카드노출, 방출하는 경우

6. 회원이 고의적으로 분실신고 접수를 늦게 하는 경우

보통 놓치는 게 2,3,4번

- 결제 영수증에 서명한 사인과 카드서명이 일치해야 합니다.

- 카드 뒷면의 서명란에는 필수로 서명은 해주세요.

- 가족에게도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안 됩니다.

(지인포함이며 비밀번호 누설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100%입니다)

- 가족이 카드사용하면 발생된 피해에 대해서는 모든 책임은 카드주에게 있습니다.

가족이거나 믿는 사람이더라도 꼭 카드대여는 하지 마세요. 요즘 이런 사고 발생도 정말 많습니다. 저런 케이스는 보상도 안됩니다.

 

​마무리

카드사용량이 많아짐에 따라 부정사용 발생이 많아져서 카드회사마다 부정사용팀은 전담팀으로 따로 존재합니다. 그만큼 많이 발생이 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국내/해외 부정사용이 발생이 되었을 경우 모두 다 보상이 가능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희망을 가져볼 수 있기에 발생이 되면 꼭 카드사로 문의를 해주세요. 그 외 할부항변/철회도 알고 계셔야 하는데 이 부분은  전에 올린 글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 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부정사용 이의신청 (나도 모르는 카드결제 발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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